강아지가 짖는이유 5가지와 해결책

강아지가 자주 짖는 이유에는 여러가지 원인들이 있기 마련인데요. 하지만 다세대가 사는 아파트에서 강아지가 자주 짖게 되면

이웃들에게도 눈치가 보이고 심한 경우 층간소음으로 다툼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강아지가 짖을 때마다 목출에 전기 충격을 주는 제품도 개발되었었는데요.

원인을 제거하지 못한 채 이렇게 애완견에게 고통을 주는 것은 동물학대가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강아지가 짖는이유와 그에 맞는 해결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강아지가 짖는 이유 첫번째

강아지들이 짖는 이유에는 주인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짖는 경우가 있는데요.

집 안에서 심심하거나 별 할일이 없는 경우 자신을 놀아달라거나 관심을 달라는 의미로 짖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에 주인이 강아지를 혼내게 되면 그 혼을 내는 과정도 관심을 주는 것으로 인식하여 이 과정을 반복하게 되는데요.

이럴 때엔 짖는 것에 대해 주인이 아무런 관심도 주지않고 무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가 짖는 이유 두번째

강아지는 외롭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을 때도 짖게 되는데요.

주인이 집을 나가고 집이 비워지게 되면 강아지들은 혼자 있는 시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그러면 혼자 남겨졌단 불안감 때문에

허공을 보고 헛짖는 경우가 많아지게 됩니다. 흔히들 말하는 분리불안증이라고 하는데요.

이 같은 경우엔 외출을 하고 1~5분내에 금방 다시 집으로 돌아와 외출을 해도 다시 돌아온다라는 인식을 갖게 해주어야 합니다.



강아지가 짖는이유 세번째

강아지는 벨소리나 티비소리, 세탁기 돌아가는 소리 등 특정한 소리에 반응하여 짖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정한 소리에 놀라거나 불안하여 그 표현으로 그 소리가 들릴 때마다 짖게 되는데요.

이 경우엔 그 소리에 반응하여 강아지가 짖을 때마다 주인이 안아주고 달래주게 되면 습관이 들어 더욱 고치기가 어렵게 됩니다.

그 소리가 들리면 강아지 짖기 전에 간식을 주는 등의 행동으로 버릇을 고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가 짖는이유 네번째

몸집이 큰 대형견의 같은 경우나 옛날에 사냥개로 많이 이용했던 종류의 개들이 짖을 땐 넘쳐나는 에너지를 소모할 곳이 없어 짖을 수도 있습니다.

이 같은 경우엔 짖는 모습을 보일 뿐만 아니라 신발을 물어뜯거나 집안을 마구 어지렵혀 놓는 등 다른 증세와 같이 보여질 수 있는데요.

이럴 땐 산책을 자주 시켜주어 에너지를 소모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거나 넓은 공간에서 주인과 함께 뛰어다니면서

신체적 에너지를 해소하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가 짖는 이유 다섯번째

강아지가 낯선 환경을 오게 되면 불안하기 때문에 당연히 짖게 되는데요.

많은 강아지들이 있는 공간이라던가 강아지들이 고통에 힘들어 낑낑거리는 소리가 많이 나는 동물병원의 같은 경우

불안함을 감추지 못하고 짖게 되는 것입니다. 이 경우엔 주인이 어루고 달래주어 안정을 취하게 해주고

그러한 공간을 반복적으로 방문하여 안전한 공간이라는 것을 알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가 짖을 때 해결책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했음에도 강아지가 자주 짖는다면 강아지가 짖을 때마다 싫어하는 상태를 만들어 주는 것인데요.

전기충격목줄을 달아 강아지를 고통스럽게 하는 것이 아니라 짖을 때마다 강아지에게 찬물을 뿌리면

일시적으로 강아지가 짖는 것을 멈출 수 있습니다. 빈 통에 동전 등을 넣어 시끄러운 소리가 나게 하는 방법도 또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강아지가 짖는 것이 너무 심한 경우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